건강/건강한 음식

허리건강,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 TOP 5

유별남 2017. 8. 20. 07:07

요즘 사회에서는 시대의 특성 상, 일어선 채 움직이면서 일하는 직업보다는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다. 서서 일을 하더라도 직업 특성상 허리에 많이 무리에 가거나, 오랜 시간 앉은 상태에서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일을 하면 허리에 통증이 생기거나 허리디스크가 발병할 우려가 있다. 허리에 통증이 찾아오거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발병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거나 지장이 생겨 고생하는 분들이 꽤나 많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통증 또는 허리디스크를 예방, 완화시키는데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자주 먹는 음식을 위주로 선정해 보았다.



1. 호두


호두가 뼈에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비타민 D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칼슘과 칼륨 등 뼈건강에 좋은 다수의 무기질을 갖추고 있다. 호두는 열량이 높은 음식이지만, 고단백 음식이기때문에 근육형성에도 영향을 끼쳐 뼈 뿐만아니라 근육을 강화하여 건강한 몸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2. 달걀


뼈에 좋은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또 하나의 음식은 바로 달걀이다. 근처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맛도 좋아 일상생활에서 아주 자주 먹게되는 계란은 칼슘도 상당량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골격형성 및 건강한 골격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들도 좋아하는 맛이기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뼈 형성에도 보탬이 되는 좋은 음식이다.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는 계란은 슈퍼푸드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시금치의 3~4배에 달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물론, 뼈나 관절과 관련된 각종 질환을 예방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각종 요리에 곁들어 먹기도 좋고, 간단하게 브로콜리를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는 방법도 맛있기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4. 표고버섯


표고버섯 역시 비타민 D가 많은 음식으로 허리디스크 증상에 좋은 식품이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비타민 D가 칼슘의 흡수를 원할하게 도와 뼈 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또한, 표고버섯은 칼로리가 낮기때문에 열량을 생각하지 않고 편하게 먹기 좋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좋아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효능이 있다.


5. 우유 및 각종 유제품


우유 등 각종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관절 또는 뼈와 관련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뿐만아니라, 단백질 함량도 높아 근육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이로운 역할을 한다. 그냥 마셔도 되고, 다양한 요리나 음식, 음료의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섭취할 수 있는 경로도 다양하다.


위의 음식들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와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구부정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을 자제하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 앉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허리통증과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된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