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가지가지하는 퍼플푸드 가지의 효능 TOP 5

유별남 2017. 8. 9. 19:07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우리의 밥상에 단골 반찬으로 올라오는 것 중 가지는 빼놓을 수 없다. 우리나라가 포함된 온대에서는 한해살이풀이지만 열대지방의 가지는 여러해살이풀인 가지는 우리의 밥상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건강음식이다. 자색을 가진 대표적인 퍼플푸드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퍼플푸드의 색을 내는 보라색 색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기때문에 건강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퍼플푸드의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 가지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가지의 효능 TOP 5



1항암효과

가지의 자색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암예방에 도움이되는 폴리페놀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도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탄 음식에서 발생되는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2각종 성인병 예방

가지에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며,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정수치로 유지하는데 좋기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3눈 건강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이 안구의 광수용체인 로돕신의 생성에 중요한 성분이기때문에 눈의 피로회복에 좋고, 노화에 따른 시력저하 및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피로회복

가지의 보라색 껍질이 특히 많은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C 등의 각종 무기질은 인체의 면역력을 강하게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회복을 위한 자연강장제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5다이어트, 피부미용

가지는 수분함유량이 매우 많은 식품이다. 수분함유율이 무려 90%가 넘는 오이보다 더 많은 수분함유량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칼로리 수치도 낮은 저열량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식품이다. 혈관 지방을 제거하는데도 뛰어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뿐만아니라 고지혈증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유용하고, 또 비타민C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있어 가지팩으로도 자주 활용된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