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잣 효능, 잣이 건강에 좋은 6가지 이유 알아보기

유별남 2018. 1. 11. 00:01

잣은 자양강장의 효능으로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기력이 약해진 사람이나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의 기운을 복돋아주기 위해 잣죽을 쑤어 먹이곤 한다. 고소한 맛과 함께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성분은 식욕과 기운을 모두 돋구어 준다. 자양강장제로 널리 사용되는 잣. 오늘은 잣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잣의 효능 BEST 6



1. 스테미너 향상

잣은 체력, 스테미너 향상을 위한 자양강장의 대표적인 음식이다. 잣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으로써, 올레산, 리놀렌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스테미너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해송자라 불리며 약재로 사용되기도 하는 잣에는 비타민B도 풍부해 몸의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2. 뇌기능 향상

여타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불포화지방산은 뇌 건강에도 좋은 성분이다. 잣에는 신경조직발달에 필수적이라할 수 있는 레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으며, 기억력·집중력 등 전반적인 뇌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3. 혈관건강

잣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당분의 대사를 도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한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게다가 칼륨 성분도 풍부한 잣은 당뇨,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이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4. 빈혈 예방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잣은 혈당 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잣에는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관여해 뇌로 향하는 혈류를 왕성하게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다.


5. 뼈 건강

잣에는 뼈를 형성하는 주성분인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게다가 칼슘의 흡수에 관여하는 마그네슘, 아연, 구리, 비타민K 등의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등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6. 피부미용

잣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에 윤기를 부여해주며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잣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배출을 도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며, 잣에 함유된 풍부한 미네랄은 손상된 피부세포의 재생, 진정, 보호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피부미용을 위한 음식으로 안성맞춤이다.


잣의 보관 및 먹는 방법



잣은 색깔이 선명하고 알이 굵은 것이 좋다. 중국산에 비해 국산 잣은 씨눈이 거의 붙어 있지 않으며 표면에 상처가 많다. 잣의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은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잣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폐기하는 것이 좋다. 냉동보관을 하거나 어둡고 서늘한 곳에 껍질째 보관하는 것이 좋은 보관방법이다.


요리에 사용할 때는 껍질을 벗겨 먹는다. 주로 고명으로 요리 위에 뿌려 먹는다. 고소한 맛을 내는 잣은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고명으로 얹어 먹는 경우가 많다. 잣죽을 끓여 먹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