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녹색채소 셀러리(celery)의 놀라운 효능 알고 계신가요?

유별남 2017. 12. 28. 00:28

언뜻 보면 미나리와도 닮은 듯하지만 또 생소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는 채소, 셀러리(Celery). 우리에게는 아직까지 아주 익숙한 채소는 아닌 샐러리는 본래 독일·프랑스 일대 유럽,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미나리와도 약간 닮은 생김새를 가진 샐러리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한지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6월 ~ 10월이 제철인 샐러리는 온실 재배가 가능하여 일년내내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이기도 하다. 오늘은 다양한 요리와 샐러드에 많이 이용되기도 하는 셀러리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셀러리, #celery, #샐러리 효능)


셀러리 효능 BEST 7



1. 면역력 강화



셀러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섭취하면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2. 소화기능 향상



셀러리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이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다. 셀러리에 풍부한 섬유소는 장을 자극하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으로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3. 혈관 건강



셀러리는 혈중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셀러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탈리드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셀러리에는 혈액 건강에 주요한 영양소인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있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셀러리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뼈 건강



셀러리에는 뼈 조직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비타민K 및 뼈 형성에 주요한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관리하는데도 좋은 음식이다.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좋은 채소이다.



5. 피부미용



셀러리에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기미·주근깨 등 잡티를 개선하고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을뿐만 아니라, 비타민B1과 B2가 풍부한 셀러리는 피부건조를 막고 보습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셀러리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세다놀(Sadanol) 성분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색소침착 등 피부트러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불면증 개선



셀러리는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며 신경안정에도 도움을 주어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셀러리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수면장애 혹은 불면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7. 간 기능 향상



셀러리는 간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간의 기능을 도와 독소 및 노폐물의 배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샐러리에 함유된 글리신 성분은 간의 기능을 원활하게 돕고, 지방간 질환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