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빨주노초 파프리카, 아삭아삭한 파프리카의 놀라운 효능 베스트 7

유별남 2017. 12. 19. 03:17

영명으로 sweet pepper라고 부르는 파프리카(paprika)는 생김새가 피망과 유사하다. 본래 피망과 파프리카는 같은 종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조금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상업적으로 피망과 파프리카를 차별화하여 부르며, 우리나라에서 파프리카는 피망의 개량종으로 서로 다르게 구분한다.  매운맛이 강한 피망과는 다르게 단맛이 많이 나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진 파프리카는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색깔도 다양하여 시각적으로도 요리를 맛있어 보이게 만드는 파프리카, 그럼 파프리카가 어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파프리카 효능 BEST 7



1. 눈 건강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엄이 있다. 특히 주황색 파프리카에 루테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 및 백내장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면역력 강화



파프리카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감기 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항산화작용



베타카로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 항산화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항산화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혈관건강



파프리카에 함유된 비타민C와 파라진 성분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방지하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나트륨량을 조절하고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5. 피부미용



파프리카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진다. 파프리카에 함유된 항산화성분들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나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빨간색 파프리카가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6. 체중감량



파프리카는 채식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에 넣으면 좋은 채소이다. 샐러드 요리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파프리카는 100g당 칼로리가 약 20kcal 정도로 열량이 낮아 체중조절용으로 좋다. 파프리카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



7. 다양한 영양소



파프리카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다. 특히 비타민C의 함량은 딸기의 약 4배, 시금치의 약 5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도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파프리카는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