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칼슘의 왕 멸치, 작은 생선 멸치의 놀라운 효능 베스트 6

유별남 2017. 12. 15. 05:34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우유만큼이나 많이 먹으라고 말했던 멸치. 키가 크려면 멸치를 많이 먹어라는 말은 수도 없이 듣던 말이다. 멸치는 엔쵸비(anchovy)로 불리며 전세계적으로도 어획량과 소비량이 상당한 생선이다. 작기만한 생선인 멸치가 키 크는데 좋은 음식인 이유가 있다. 바로 멸치는 뼈 째 먹는 생선이기 때문에 칼슘 성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그럼 오늘은 이 조그마한 바다생물, 멸치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멸치 효능 BEST 6



1. 뼈 건강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멸치가 뼈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듯 하다. 멸치에는 뼈의 성장에 필요한 칼슘 및 인 성분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중년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청소년의 성장발육에 좋은 음식이며, 류마티스 관절염·골다공증에도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2. 정신 건강



칼슘이 부족해지면 불안감이나 짜증, 신경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한다. 별 이유없이 신경질이나거나 불안감이 든다면 꾸준하게 칼슘이 풍부한 멸치를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3. 성인병 예방



멸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 또한, 타우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화시키는 작용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뇌기능 향상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EPA와 DHA는 기억력 향상 등 뇌 기능을 강화하는데 좋은 성분이다.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으로 태아의 두뇌형성에 있어서도 필요한 성분이며, 치매 예방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5. 마그네슘 공급원



흔히 멸치라고 하면 칼슘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멸치에는 마그네슘 성분도 매우 풍부하다. 멸치가 뼈 건강에 좋은 이유는 이 마그네슘이 한몫을 하기도 한다. 마그네슘은 칼시토닌이란 호르몬 생성에 관여해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준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눈떨림 등의 경련 증상이 생기곤 하는데 이는 뇌졸중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마그네슘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할 수 있다.



6. 생리작용



멸치에는 단백질과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과 함께 이노신산과 각종 유리아미노산, 핵산 성분이 풍부하다. 멸치는 신경을 안정화시키며 신경전달 및 신체 생리작용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니아신(niacin)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