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건강정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마그네슘 많은 음식 베스트 7

유별남 2017. 12. 15. 17:56

우리가 살아가는데 음식의 섭취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배고 고파 밥을 먹는 행위는 당연한 것이며 이것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일이다. 하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의식하면서 음식을 먹지는 않는다.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되면 신체에 이상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마그네슘도 마찬가지다. 눈이 떨리는 증상은 눈꺼풀 근육에 피로 또는 스트레스가 누적된 근육과민 증상이기도 하지만 마그네슘의 결핍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또한, 마그네슘은 수분유지, 골격강화, 근육의 긴장해소 등 인체 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는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마그네슘 많은 음식

BEST 7



1. 해조류



미역, 김, 다시마 등 우리가 평소에 많이 먹는 해조류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다. 다시마의 경우 100g당 마그네슘 함량이 약 750mg 정도로 풍부하다. 해조류에 풍부한 알긴산, 라미딘 등의 성분은 장을 자극하여 소화를 잘 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2.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등 다양한 종류의 견과류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 100g당 약 240mg, 땅콩 100g당 약 200mg, 해바라기씨 100g당 약 310mg 정도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견과류에는 오메가3를 비롯한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기능을 강화하며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눈떨림 증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견과류에 풍부한 리놀렌산과 올레인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브라질너트, 잣,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 등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이다.



3. 퀴노아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퀴노아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다. 슈퍼푸드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퀴노아에는 오메가3, 오메가9 등의 불포화지방산 및 아연, 칼슘, 사포닌, 셀레늄 등 다양한 무기질 및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모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장발육 및 뼈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4. 멸치



칼슘이 풍부한 멸치에도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이다. 멸치의 마그네슘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또한 멸치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떨림 증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5. 콩류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명을 가진 콩 종류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콩에는 단백질, 칼슘, 칼륨, 비타민 등의 영양을 고루 함유하고 있음,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6. 비트



레드 비트는 땅 속의 슈퍼푸드라 불릴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물론 비타민B·C·E,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등 다양한 미네랄과 안토시아닌·베타인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강인한 신체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우유



우유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이다. 마그네슘과 함께 칼슘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우유는 뼈 건강을 관리하는데 더할나위없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우유 100g당 약 100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 시금치 등 녹색, 어두운색 채소, 치즈, 두부, 씨앗류 등에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