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건강정보

비염 때문에 고생이라면? 비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

유별남 2017. 12. 14. 21:23

환절기 혹은 추운 겨울철이면 비염(rhinitis)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 비염을 구분하는 기준은 명확하지 않지만, 특히 사계절 내내 지속되는 만성 비염과 꽃가루, 미세먼지 등으로 생기는 알레르기성 비염 모두 환절기가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곤 한다. 끊임없이 나오는 콧물과 재채기, 코 속의 가려움증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가져온다. 그래서 오늘은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비염에 좋은 음식

BEST 7



1. 감자



감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고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2. 대추



대추차나 대추를 달인 즙을 꾸준히 마시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여 코 속의 가려움을 완화시키고 비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3. 무



무김치나 시원한 국물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채소 무는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염으로 재채기를 많이 하면 생길 수 있는 목의 통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무가 도움을 줄 수 있다.



4. 녹차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과 폴리페놀은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좋다. 그렇기 때문에 콧속의 염증으로 생기는 비후성 비염에 녹차가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지근한 녹차물로 콧속을 세척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5. 미나리



미나리도 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미나리는 간의 기능을 강화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에 의해 생긴 두드러기나 비염에 좋은 효과가 있다. 미나리를 생즙을 내어 마시거나 미나리무침 등의 요리도 좋다고 한다.



6. 콩



콩은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음식이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간단하게 콩을 볶아 먹어도 좋으며, 된장·청국장·두부 등 콩을 주원료로 하여 만든 식품도 도움을 줄 수 있다.



7. 생강



생강은 따뜻한 성질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특히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 성분은 호흡기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쇼가올은 기침, 가래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비염, 기관지염 등 염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작용도 탁월하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