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건강정보

'제 2의 심장'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 건강하게 족욕하는 방법, 종류

유별남 2017. 11. 8. 19:59

우리 몸에서 가장 쉽게 피로가 쌓이는 '발', 지난 포스팅에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이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족욕을 통해 발을 관리해주는 것은 우리 몸 건강을 관리하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좀 더 효과있게 발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한 족욕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늘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건강한 족욕 방법들과 다양한 족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족욕할 때

적당한 시간, 물의 양




족욕을 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15 ~ 30분이 적당하다. 족욕을 하는 방법이나 물의 온도에 따라 적정시간이 달라지지만, 대개 15분 이상의 족욕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족욕을 할 때 적당한 물의 양은 발 안쪽의 복사뼈 위로 손가락 네마디 정도 높이까지 잠길 수 있는 것이 좋다. 이 지점은 삼음교라는 혈이 위치하는 지점으로 삼음교를 자극하면 다리와 함께 배까지 따뜻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온도에 따른

족욕의 종류




저온 족욕 - 족욕은 보통 38~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15~20분 정도의 시간동안 발을 담그고, 몸이 적당히 따뜻해지고 땀이 적당히 날 때까지 하는 것이 좋다.


고온 족욕 - 저온 족욕과 마찬가지로 38~40도 물에 약 5분 정도 발을 담근 후, 온도에 적응이 되면 42~43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바꿔 족욕을 하면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냉온 족욕 -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에 반복적으로 발을 담금으로써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유도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이다. 너무 차갑고 뜨거운 물보다는 15~18도 정도와 40~42도 정도가 적당하다. 뜨거운 물에 5~10분 발을 담갔다가 찬물로 옮겨 1분 정도 담그는 것을 3~4회 가량 반복한 후에 찬물로 마무리 한다.



당뇨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은 갑작스러운 혈관 팽창이 발생해 어지러움 등을 호소할 수 있기때문에 고온족욕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로 족욕하는 것이 적당하다. 산모 등 몸이 허약해진 상태나 술을 많이 마신 경우에도 고온에서 족욕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소화장애, 소화불량 증상을 자주 겪는 사람에게는 찬 물과 뜨거운 물을 반복적으로 오가는 냉온 족욕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입욕 재료에 따른

족욕의 종류




일반적으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은 어떤 입욕제를 넣느냐에 따라 다양한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재료에 따라 보다 극대화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입욕제를 통한 족욕을 해본 후, 자신의 몸과 체질에 잘 맞고 도움이 되는 입욕제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소금 족욕 : 족욕물에 큰스푼으로 2번 정도 양의 소금을 물에 풀면 살균효과 및 소염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로마 족욕 : 족욕물에 아로마 오일 서너 방울을 떨어뜨리면 긴장을 완화하고 심신에 안정감을 가져다주며 두통이나 불면증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페퍼민트와 바질 오일은 두통에, 라벤더와 오렌지 오일은 불면증에 좋다고 한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아로마를 이용한 족욕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술 족욕 : 족욕물에 술을 한병 정도 넣고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한다고 한다. 맥주는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며, 막걸리는 피부 재생효과와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식초 족욕 : 식초를 2~3큰술 정도 족욕물에 첨가하면 피부의 탄력을 높이고, 근육통 및 신경통을 완화시켜 준다고 한다.


기타 족욕 방법으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습한 기운을 없애주는 생강족욕, 피부미용과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레몬족욕,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국화족욕,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무좀과 발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는 녹차족욕, 피부재생, 각질제거에 효과가 았는 와인족욕이 있으며, 그 밖에도 천연입욕제를 활용한 귤껍질, 쑥, 우유 등 다양한 족욕 방법이 있다.



족욕 시 주의사항

족욕 TIP




1. 족욕은 가능하면 매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족욕을 하면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족욕을 하기 전 물 한 컵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족욕이 끝난 후에는 따뜻한 물이나 차 한 잔을 통해 수분을 보충하고 체온을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


3. 족욕을 하면 땀이 나는데 땀이 증발하며 체온을 빼앗아 갈 수 있기때문에 체온유지를 위해 얇은 옷을 입고 족욕하는 것이 좋다.


4. 족욕을 하면서 발을 마사지해주거나 주무르는 등 혈을 지압해주면 혈액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발목을 돌리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다.


5. 과격한 운동 직후, 식사 직후의 족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 후에 충분히 소화가 된 시간이나 공복에 족욕을 하는 것이 좋다. 피부질환이 있을 때도 족욕을 피하도록 하자.


6. 족욕을 하며 조용한 음악을 감상하거나 심호흡을 하면 심신에 안정을 가져다주며, 스트레스나 피로회복을 회복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7. 물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중간중간 따뜻한 물을 보충해주어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