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인류 최초의 약초 알로에, 하늘의 축복으로 불리는 알로에의 대표 효능

유별남 2017. 10. 19. 21:06

피부에 좋은 식물을 물으면 누구나 알로에[Aloe]를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알로에는 생즙을 피부에 바르기도 하고 팩, 연고,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에도 널리 사용된다. 피부에도 좋은 알로에는 약용으로도 널리 사용된다. 500여종이 넘는 알로에 중에서도 약용으로 사용되는 종류는 6~7종에 불과하지만, 알로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고대 이집트 왕조 시대부터 병사들의 질병을 막기위해 알로에를 사용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니, 알로에의 역사는 아주 길다. 연구를 통해 알로에의 성분 중 약 80여 종의 유효 성분이 규명되어 그 효능이 알려지기도 했다. 오늘은 고대부터 '신비의 물질', '하늘의 축복'이라 불리던 알로에가 우리 몸에는 어떤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아랍어 빛나다, 쓰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

알로에(Aloeh)에서 유래알로에(Aloe),

고대로부터 하늘의 축복, 신비의 물질이라 불리던 알로에는

인류 최초의 약초로 사용되었다고 전해진다.




<대표적인 알로에 종류>

알로에베라 -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알로에 종류. 겔(gel) 형태로 주로 피부미용에 많이 이용된다.

알로에 아보레센스 - 잎 전체가 식용가능한 알로에 종류, 배변활동을 촉진시킨다.

알로에 사포나리아 -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 종류. 식용으로 가장 각광받는 알로에의 한종류.


#알로에술 #알로에차 #알로에가루 #알로에엿 #알로에분말 #화장품 #팩 등으로 이용된다.



알로에의 성질은 차고 맛은 쓰지만 독이 없고, 개선과 열성경련을 다스린다.

- 동의보감 中 -



알로에 효능 BEST 6




1. 피부미용


알로에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효능은 피부미용 효과이다. 특히 알로에베라 종류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로에베라 젤의 형태로 기능성 화장품에 많이 사용된다.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인 성분은 티로시미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억제한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완화하며, 피부재생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생긴 피부화상에 알로에를 바르면 피부가 진정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지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미백에 도움이 된다.




2. 변비, 치질 예방


알로에에 함유되어 있는 알로에에모딘과 알로에인 성분이 소화기 계통의 각 기관, 특히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약해진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촉진시키므로 변비나 치질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3. 면역력 향상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에틴은 항균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알로에친성분은 바이러스의 침입, 활동을 억제시키며 독성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여 감기 바이러스 등 외부에서 침입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만든다. 게다가 알로에는 사이토카의 분비를 촉진시켜 대식세포를 활성하시켜 외부침입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4. 세포재생


알로에는 신체 정상세포로 하여금 같은 성질의 세포를 만드는 세포재생 작용이 탁월하다. 과도한 음주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 건강한 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피부재생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예로부터 알로에는 상처난 부위에 바르는 연고 역할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을만큼 상처가 난 피부를 재생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5. 해독작용


알로에는 체내 유독 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약리 작용을 한다.알로에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알로에알로인과 알로에에모딘 성분은 알코올 해독작용을 한다. 체내의 유해한 물질을 분해·배출하고, 알로에울신은 위점막의 진정과 염증치료에도 도움이 되므로 음주 후 숙취해소용으로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6. 항궤양·항염·항암 효과


알로에는 인체의 저항력을 강인하게 만들어 준다. 앞서 언급했듯이 항균효과로 질병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켜주기도 하며, 알로에의 주성분인 알로인, 에모딘, 알로에닌 등의 성분은 소화흡수를 돕고,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특히, 에울신 성분은 위벽과 장벽을 보호하고 항궤양효과도 뛰어나다. 게다가 알로에의 알로미틴은 항종양 작용을 하며, 알칼리성의 고분자 다당체, 젤라틴질의 아크로틴A는 항암효과를 가져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항균, 항종양, 항궤양, 항염, 항암 등 인체에 유해한 것들로부터 전반적인 저항력을 상승시켜주는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식물이 바로 알로에이다.



인류가 사용한 최초의 약초라고도 알려진 알로에는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알로에는 찬 성질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체질 등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생리 중인 여성, 임산부, 산모, 혈우병 환자 등은 복용 시 부작용의 우려가 있기때문에 삼가는게 좋다고 한다. 알로에를 섭취하거나, 혹은 피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알레르기(allergy) 반응이 생기는 사람도 있으므로 자신과 잘 맞는 음식인지 살펴보는 미덕도 필요하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