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습관

시작이 반이다,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생활습관 5가지

유별남 2017. 9. 19. 07:07

새해 첫날, 새로 시작하는 한 해의 무운을 기원하며 소원을 빌며 새해의 첫 일출을 바라본다. 새로운 시작과 함께 마음가짐도 새로 다지는 일이다. 모든 일에는 시작이 중요하다고 한다. 시작이 좋아야 일이 술술 풀리고, 좋은 결과를 얻기가 쉬운 것처럼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기상 습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아침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아침, 오늘은 건강한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올바른 아침 건강 습관 몇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상쾌한 하루의 시작"

건강한 아침 생활습관 5가지



1. 가벼운 스트레칭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기상과 동시에 스마트폰을 10분 내지 그 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알람을 스마트폰으로 설정해 놓는 경우가 많아 알람을 끄면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누워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잠자는 동안 굳은 근육들을 더욱 뻗뻗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기분 좋은 아침을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침대 위에 앉아서 기지개를 켜거나 팔, 다리, 허리 등을 쭉 뻗는 가벼운 스트레칭은 오랜 잠으로 굳어 있는 몸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신을 맑게 하고, 잠에서 빨리 깨는데 도움이 된다. 몸이 굳은 상태에서 갑자기 무리하게 움직이면 근육이 놀래거나 디스크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가볍게 몸을 움직이는 정도가 좋다.


2. 기상 후 양치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비몽사몽한 정신을 깨우셨다면 그 다음엔 양치를 하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취침하는 동안 입안에서 세균이 증식하거나 충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가 생겼을 수도 있기때문에 기상 후에 가볍게 양치를 하거나 가글을 하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당연하겠지만, 아침밥을 드신 후에 다시 양치를 하는 것은 필수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기상 후에는 가볍게 양치를 해주는 것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


3. 수분 보충


인간과 물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인체의 60~70%의 비율을 차지하는 성분이 바로 물이기 때문에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체내의 수분은 소모되거나 손실되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은 중요하다. 갑자기 냉수를 마시면 소화기관이 놀랠 수도 있기때문에 차가운 물 보다는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수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신을 맑게 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4. 아침밥


요즘에는 아침밥을 거르시는 분이 많다. 장거리의 출근길을 서둘러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되도록이면 조금 더 빨리 일어나서 아침밥을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한다. 잠에서 덜 깬 우리의 신체와 뇌를 깨우는데 아침밥만한 것이 없다. 음식을 씹고 목으로 넘기는 저작운동을 통해 뇌를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해준다. 신체활동의 근간인 기초대사는 탄수화물을 비롯한 에너지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침밥을 통하여 취침 중 소모된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다. 대한민국 사람은 누가뭐래도 '밥심' 아니겠는가?


5. 아침의 건강한 세안법


하루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몸을 깨끗하게 씻는 것은 경쾌하게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간혹 늦잠을 자서 씻지 못하고 외출하는 날엔 계속 찝찝하고 신경쓰여 일에 집중도 잘 되지 않는다. 특히나 요즘에는 남녀노소 미용에 관심이 많이 때문에 피부건강을 위해서도 씻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 몸이 취침하는 동안에 피부에는 자연스럽게 피지가 생성된다. 이 피지는 잠을 자는 동안 수분이 손실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아침에는 강한 클렌징폼보다는 순한 클렌징이나 비누를 사용하여 먼지만 가볍게 씻어내주는 것이 피부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이렇게 하면 피부보습을 유지되고, 화장도 잘 뜨지않게 도와준다고 한다.


지금까지 건강한 아침을 위한 생활습관을 몇가지 알아보았다. 매일 찾아오는 아침이지만, 이 아침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오랫동안 꾸준히 유지하면 신체가 강인해지고, 활력이 생길지도 모를 일이다. 자신의 아침습관을 돌아보며, 좀 더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작은 변화를 실천한다면 어느새 누구보다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