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애호박 늙은호박 다양한 종류의 호박, 호박의 대표 효능 7가지

유별남 2017. 9. 14. 20:08

호박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채소이다. 어릴적 즐겨먹던 호박죽은 물론이고 국, 찌개, 반찬 등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덩굴채소인 호박이다. 식재료로도 익숙하지만, 얼마남지 않은 할로윈 데이에는 어김없이 호박귀신이 등장하여 우리에게 더욱 친숙한 채소이기도 하다. 남미, 중미지역이 원산지이며,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호박이 재배되고, 다양하게 이용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호박, 큰호박, 애호박이 주로 재배, 소비되고 있다. 오늘은 맛도 있으면서 영양가도 풍부한 호박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우리 건강에 좋은지 그 이유를 몇가지 알아볼까 한다.



호박의 효능 BEST 7




1. 항암효과

호박은 암 예방에 도움이되는 채소로 알려져 있다. 호박 중에서도 늙은 호박과 애호박에는 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가 풍부하다고 한다. 알파 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암효과를 가지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붓기 제거

호박 중에서도 특히 늙은 호박은 예로부터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능을 가진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출산 후, 붓기가 잘 빠지지 않아 고생하는 임산부들의 붓기를 빼는데 이용되어지곤 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3. 성인병 예방

호박에는 항산화물질인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해독작용

호박은 펙틴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붓기를 빼거나, 체내의 유해물질,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킨다고 한다. 또한, 호박은 식이섬유소도 풍부한 음식으로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을 원활하게 하여 몸을 정화하는데 효능이 있다.



5. 피부미용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신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또한, 당질, 단백질, 지방 등 에너지공급원과 함께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소도 풍부하여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기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6.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호박에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다.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도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통해 산후조리 중의 산모, 빈혈이 잦은 사람, 병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7. 다이어트

호박은 100g 당 24kcal 수준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저열량음식에 속한다. 채소 중에서는 많은 열량을 가진 편이지만, 호박의 주성분은 녹말로, 신진대사의 에너지원이 되기때문에 다이어트 운동을 위한 열량을 보충하기 위해 제격인 음식이다. 또한, 호박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열량이 낮음에도 충분한 포만감을 불러오기 때문에 공복감을 없애고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음식이다.



호박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지만, 날것으로 섭취하면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할 수 있어 꼭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몸이 찬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