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기침, 콧물 때문에 불편하시죠?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유별남 2017. 11. 12. 04:08

살아가는 동안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이 무엇일까. 아마 감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감기는 누구에게나, 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어 감기에 쉽게 걸리곤 한다. 감기는 굳이 치료하지 않아도 2주 정도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한 감기에 걸렸을 때는 기침, 콧물, 가래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기도 하고, 열이 많이 나서 몸이 피곤하고, 업무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 감기 증상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휴식과 함께 충분한 영양보충이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

좋은 음식 베스트



생강


생강은 호흡기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몸이 으스스할 때 먹으면 생강의 진저롤 성분에 의해 따뜻한 기운이 체온을 높여주며,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생강에 포함된 쇼가올 성분은 소염효과가 뛰어나 기관지염이나 목감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초기 감기에 따뜻한 생강차 한 잔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때문에 이어지는 심한 기침과 가래로 몸이 더욱 피곤해지기도 한다. 이럴 때 배가 도움을 줄 수 있다. 배는 기관지염, 천식에도 효엄을 보이고, 감기에 걸렸을 때도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에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감기는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비타민 C는 저하된 면역기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C는 물론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된 감, 유자, 모과, 레몬, 귤 등을 따뜻한 차로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강황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이라는 항산화성분은 항염작용이 강하여 심한 감기로 인한 기도 염증이나 기관지염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강황은 맵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꿀이나 레몬 등을 함께 넣어 차로 마시면 감기증상에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분류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 속의 한기를 다스리는 효엄이 있어 추운 날씨에 마시기 좋다. 또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도 효능이 있고, 코의 점막을 강화시켜 감기 증상을 개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감기에 걸렸을 땐 충분한 영양을 보충해 줌으로써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그것도 충분한 휴식이 병행되었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감기는 몸살이나 피로감이 동반되기 때문에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감기를 빨리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몸을 쉬어주면서 적절한 음식을 통해 영양을 보충한다면 감기는 금세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