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생각만 해도 침이 나는 레몬, 상큼한 레몬의 놀라운 효능, 주의할 점

유별남 2017. 11. 11. 03:19

우리 주변에서 레몬(lemon)이 사용되는 곳을 정말 많다. 카페에 가서 자주 마시는 레몬에이드, 레몬티와 같은 레몬음료는 물론이고, 샐러드 등의 요리재료나 비린내, 잡내를 잡아주는 용도로도 사용되는 등 레몬의 쓰임새는 매우 다양하다. 생과일로는 잘 먹지 않지만, 생각만해도 눈쌀이 찌푸러질만큼 시큼한 느낌이 든다. 시큼한 맛과 상큼한 향으로 산뜻한 느낌이 들게 하는 레몬, 오늘은 레몬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레몬"의 효능 BEST 8



1. 감기에 좋다

레몬은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고, 항산화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몸의 저항력을 증가시키고, 열이 날 때 먹으면 열을 내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따뜻한 레몬차를 마시면 감기나 독감 증상에 좋다. 또한, 기도를 깨끗하게 해주고, 항염효과가 있어 목에 염증이 생겼을 때도 레몬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2. 기관지에 좋다

레몬은 기관지에도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항염효과가 뛰어나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노화를 방지한다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 C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노화를 저지한다.


4. 피부미용에 좋다

비타민 C가 피부미용에 좋은 영양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레몬에는 100g당 비타민C가 약 70mg으로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잡티, 색소침착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폴리페놀 등 항산화성분은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혈관을 건강하게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 C 이외에도 폴리페놀의 일종인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몸을 정화시켜 준다

레몬에는 비타민C와 항산화성분, 칼슘,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레몬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레몬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몸 속에 있는 독소, 노폐물 등을 배출하는 해독 효과가 있다. 게다가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7.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레몬은 100g당 칼로리가 약 30kcal로 열량이 낮기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도 큰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레몬에 풍부한 구연산은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열량을 소모하는데 효과적인 기능을 한다. 레몬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면서 연소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레몬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당 흡수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다.


8. 피로 회복에 좋다

레몬의 달고 시큼한 맛은 식욕을 돋게 하고, 산뜻한 기분을 들게 한다.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은 피로 유발물질의 축적을 억제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몸이 좋지 않거나, 몸이 피곤할 때 입냄새가 많이 나 신경을 쓰느라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 레몬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레몬즙을 넣은 물로 가글을 하면 구취(입냄새)에 도움이 되며, 충치예방, 치아미백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한다.



레몬 섭취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 것처럼 레몬을 먹으면 아주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빈 속에 레몬을 먹거나, 혹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속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위산 역류가 잦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레몬을 섭취할 경우에는 될 수 있으면 물에 희석해서 먹거나, 음식재료로 이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