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한 음식

노랗게 물드는 아름다운 은행, 은행의 효능 TOP 5

유별남 2017. 9. 5. 07:07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조금 있으면 길거리에 은행나무도 노랗게 물들어 아름다움을 선사해 준다. 그때 즈음이면 은행나무 거리에서 이상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바로 잘 익은 은행의 냄새이다. 은행의 열매라고 부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은행의 씨앗이다. 어쨌든 이 은행열매를 둘러싸고 있는 과육에서 조금 고약한 냄새가 풍긴다. 시중에 파는 은행은 이 부분을 제거하고 깨끗히 씻어서 판매되기 때문에 냄새가 날 염려는 많이 없다. 그냥 간단하게 볶아도 맥주가 절로 생각날 정도로 술안주로 적당한 은행은 건강에도 좋다. 오늘은 이 은행의 효능에 대해 몇가지 알아볼까 한다.


은행의 효능 BEST 5



1. 혈액순환, 혈관건강

은행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기능을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관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은행에는 징코플라본 혹은 장코플라톤이라 불리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2. 뼈 건강

은행에는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엘고스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도 뼈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이다.


3. 호흡기 건강

은행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아닐까 생각한다. 본래 기침이나 가래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은행은 각종 폐질환을 예방하고 만성 기침이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도 효엄을 보인다고 한다. 또한, 폐결핵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도 효능이 있고, 건강한 호흡기를 만드는 것을 돕는다.



4. 탈모 예방

나이가 들면서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 많으신 걸로 안다. 현대에는 노화뿐만이 아니라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가 빠지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한다. 이런 탈모 증상을 은행이 완화시켜줄 수 있다. 은행은 비타민 E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신체 노화를 억제하는데 탁월하다. 또한 은행잎에는 모근에 좋은 성분이 있어 탈모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5. 피부미용, 다이어트

은행에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로 피부노화를 예방하는데 좋다. 또한 은행의 터페노이드 성분은 피부 건조를 막고, 보습을 유지하는데 좋다. 피부 주름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은행이지만 은행은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기력 회복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운동 후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은행이 우리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게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은행에는 미량의 독성물질이 있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복통이나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은행의 권장섭취량은 성인 10알, 어린아이의 경우 2~3알 이라고 하니 숙지하고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은행이 노랗게 물드는 계절, 가을의 멋진 매력을 모두 건강하게 즐기시길 기원한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