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일상생활 팁

어업에 사용되는 어구에 대해 알아보자(낚시 어구, 그물 어구)

유별남 2017. 6. 25. 21:19



낚시 어구

낚시의 모양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대표적으로 어획물의 종류, 몸집의 크기, 입의 크기, 이빨의 세기, 활동력의 정도, 감각의 발달 정도, 식성 등이 낚시의 모양과 크기를 다르게 하는 요인이다. 낚시줄은 보통 투명하고 가는 힘줄을 사용하는데, 이빨이 날카로운 어류 등을 낚을 때는 낚시가 달리는 부분에 철사나 와이어를 사용한다. 낚시힘줄의 규격은 길이 40m 당 그램수를 호수로 표시한다.

낚싯대는 ①곧고 가벼워야 하고, ②탄력성이 우수해야 하고, ③밑동에서부터 끝까지 고르게 가늘어야 하고, ④고르게 휘어야 한다는 조건이 전제되어야 한다. 미끼로는 어획대상이 즐겨 먹는 것, 구입이 쉽고,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것이 좋다. 대개 오징어의 미끼로는 오징어살, 장어 미끼로 멸치, 다랑어와 상어류는 꽁치 등을 사용하며, 어종에 따라서는 가짜 미끼를 이용하기도 한다. 뜸은 낚시를 일정한 깊이에 드리워지도록 만들기 위해 사용하고, 발돌은 낚시를 빨리 물속에 가라앉게 하고 원하는 깊이에 머물게 하는 역할을 하는 도구이다.


그물 어구

그물감은 마름모꼴의 그물코가 연속으로 된것, 하나의 그물코는 4개의 발과 4개의 매듭으로 구성된다.



▶그물감의 종류

-매듭이 있는 그물감(결절망지)-

참매듭 : 수공 편망이 용이하고, 매듭이 잘 미끄러질 수 있다는 단점때문에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막매듭 : 기계 편망이 용이하고,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대부분 많은 그물감에서 사용하지만, 단점은 물에 대한 저항이 크다는 것이다.


-매듭이 없는 그물감(무결절망지)-

장점 - 편망 재료가 적게 든다. 물의 저항이 적다.

단점 - 한 개의 발이 끊어지면 이웃의 매듭이 잘 풀린다. 수선이 어렵다.


엮은 그물감 : 모기장처럼 씨줄과 날줄을 교차시켜 가며 짠 그물감이다.

여자 그물감 : 씨줄과 날줄을 2가닥으로 꼬아가며 일정 간격으로 서로 얽어 직사각형이 되게 짠 그물감이다.

관통 그물감 : 실을 꼬아 가며 일정 간격마다 서로 맞물리게 하여 짠 그물감이다.

라셀 그물감 : 일정한 굵기의 실로써 뜨개질하는 형식으로 짠 그물감이다.




그물감을 붙이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기워붙이기와 항쳐붙이기가 그것이다. 기워붙이기그물을 분리할 필요가 없을 때에 수공 편망법에 따라 접합부에 완전한 그물코가 형성되게 붙이는 방법이고, 항쳐붙이기그물을 분리할 필요가 있을 때에 떼어 내기 쉽도록 얽어매어 붙이는 방법이다.



그물실의 종류

나일론 : 태우면 약간 타지만 불꽃을 떼면 곧 꺼진다. 타면서 특이한 악취가 나고 타고 나면 검은색 덩어리가 남고 식으면 단단해진다.

비닐론 : 태우면 오므라들면서 조금 타지만 불꽃을 떼면 잘 타지 않는다. 타고 나면 흑갈색 덩어리가 남는데 나일론과 비교하면 다소 무르다.

아크릴 : 오므라들면서 약간 타고, 단단한 흑갈색의 덩어리가 생긴다.

폴리에스테르 : 쉽게 타지 않으며, 녹으면 둥글어진다. 다소 무른 흑갈색 덩어리가 생기고 타면서 향기 있는 냄새가 난다.

폴리에틸렌 : 불꽃 속에서 잘타지 않으며, 오므라들지도 않는다. 다소 특이한 냄새가 나며, 타고 남은 덩어리는 원생으로 단단하다.


그물실 섬유를 감별하는 방법으로는 연소를 통해 감별하는 방법, 화학 약품에 대한 용해성을 판단하는 방법, 염료에 대한 색깔 반응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태워서 관찰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