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평소에 가장 즐겨 먹는 과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과, 바나나, 귤, 수박 등의 많은 과일이 우리가 자주 먹으면서, 또 그만큼 친숙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친숙한 과일하면 또한 배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함께 한번 베어 물면 시원한 과즙이 입 안을 가득 메운다. 배 과실의 단맛은 물론 그 식감때문에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어 음식에 아삭한 식감을 더해준다. 여름철 별미인 냉면에는 배가 빠지는 것을 본 적이 없다. 9월에서 11월, 딱 이맘 때가 제철인 배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우리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신의 선물, "배"
그리스의 역사가였던 호머는 배를 '신의 선물'에 비유하며 극찬한 바 있다. 맛은 물론이고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인간의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배는 배나무아과, 배나무속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의 과실이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둥근 모양의 배는 남방형 동양배에 속한다.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재배되는 서양배와 중국에서 재배되는 중국배와는 생김새와 맛이 조금씩 다르다.
배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 사과산·주석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B, 비타민C, 섬유소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다.
배 효능 BEST 7
1. 기관지 건강
배는 기관지,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목이 쉬었을 때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항염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기관지염·감기·가래·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추운 날씨나 미세먼지 등 오염된 공기에 노출되어 스트레스 받은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효과가 있는 등 배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도 목, 그리고 기관지, 폐 건강을 위해 유용하게 이용되곤 했다.
2. 주독, 숙취 해소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기관은 간이다. 배는 간 세포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또한, 배는 수분의 함량이 높아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를 섭취할 시, 간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므로 알코올 분해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배 껍질에 포함된 알부틴(arbutin)이라는 성분도 해독작용에 도움이 된다. 껍질 채 먹기 전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 것이 좋다.
3. 성인병 예방, 암 예방
혈중 콜리스테롤과 나트륨의 수치가 높을 경우,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배에는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펙틴과 칼륨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혈관계질환이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배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항산화작용을 통해 대장암, 유방암 등에 항암효과도 지니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시키는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진다.
4. 감기, 해열에 효과적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배는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 증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냉한 성질의 과일로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소변을 잘 나오도록 하여 체내 온도를 낮춰주는 해열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감기로 인한 고열에도 도움이 된다.
5. 변비 예방
배는 수분함량이 아주 높은 과일로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변비는 체내의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 발생하기도 하는데, 수분을 보충해줌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배는 각종 미네랄은 물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아기들의 이유식으로도 활용될 정도로 배변활동을 촉진시키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기도 하다. 배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효소와 탄닌 성분이 풍부한 배 껍질을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6. 피부미용
배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세포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주근깨, 기미, 잡티 등 피부트러블에도 효과적이며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배의 껍질에 많이 함유된 알부틴(arbutin)은 화장품, 미백 기능성 제품에 활용되는 성분으로 멜라닌 색소의 활성을 줄여 미백효과를 가지기도 한다.
7. 고기육질을 부드럽게
배는 요리의 재료로도 활용범위가 다양하다. 특히 배에는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연육 효소가 있어, 고기와 함께 재워놓으면 고기의 육질이 연해지며 소화도 잘 된다. 배를 채를 내거나 즙을 내어 고기를 숙성시키는데 많이 활용되기도 하며,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밖에 배는 종기, 부종개선, 이뇨작용, 해독작용, 갈증해소, 피로회복 등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배에 대한 알짜 상식
석세포
배를 맛있게 먹다보면 배 과육과는 식감과 맛이 다른 부분이 있다. 과실 중앙의 씨앗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이 부분은 아삭한 식감의 배 과육과는 다른 조금은 거친 식감을 가진다. 이 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석세포[石細胞, stone cell ], 혹은 돌세포라고 불리는 세포이다. 씨앗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포막이 목질화되어 두껍고 단단해진 석세포는 배 말고도, 매실, 복숭아 등의 다른 과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석세포는 활용범위가 무궁무진한 자연적 가공소재, 혹은 원료로 각광받고 있다. 인체에 유해하며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미세플라스틱의 대체품으로 이 석세포가 각광받고 있으며,
각질제거, 연마 등 다양한 용도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석세포가 첨가된 치약은 일반 치약에 비해 플라그 제거 효과가 뛰어난 것이 입증되었으며, 각질제거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 향후 치약, 화장품, 각질 제거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배가 건강에 좋은 이유를 몇가지 알아보았다. 맛은 물론이며, 풍부한 영양소로 건강에도 좋은 배. 생과일로도, 배즙으로도, 그리고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배가 우리 건강은 물론, 앞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더 다양하게 활용될지 궁금해진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
'건강 >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해지는 물 추천! 100% 코코넛워터 잭스코코(jax coco) 코코넛쥬스 후기 (0) | 2017.10.13 |
---|---|
짠 음식, 운동 후에는 코코넛워터, 코코넛워터의 7가지 대표 효능 (0) | 2017.10.12 |
운동할 때 먹는 닭가슴살 몸에 좋은 이유, 닭가슴살의 대표 효능 6가지 (0) | 2017.10.09 |
청둥호박으로도 불리는 늙은호박, 늙은호박의 대표 효능 10가지 (0) | 2017.10.07 |
예쁜 해바라기의 씨앗은 건강에도 좋다, 해바라기씨 대표 효능 7가지 (0) | 2017.09.30 |